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출간 후기

출간 후기저자 이야기

저자 이야기

상담 커뮤니케이션

  • 저자이름정성숙

인터뷰

1. 상담 커뮤니케이션를 쓰시게 된 동기가 무엇인가요? 아니면 원고의 첫 문장을 쓸 때, 어떤 일이 있었나요?

 

오늘날 훌륭한 상담학개론이나 이론서는 많다. 그러나 상담은 교육이 아니라 소통이다. 말로써 공감을 표현하고 수용하여 내담자를 돕고 치유해가는 작업이다. 상담현장에서도 많은 상담자가 학문을 통하여 익혀온 상담 지식은 많으나 그 지식을 풀어나가는 효과적인 테크닉이 미숙하여 보다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는 현장을 많이 보아왔다. 이 점을 안타깝게 여기며, 상담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테크닉은 상담자의 소통능력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바, 언론학과 상담심리학을 함께 연구해온 저자가 상담에 있어서 필요 절실한 상담소통에 대한 집필을 결단하게 되었다.

 

2.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작가님의 목소리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본서는 상담이론의 중요 핵심개념과 실제를 조직적으로 개략하고 체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상담자들이 상담현장에 접목하기 편리하도록 각 항목의 예시를 수록하고 실질적인 방법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3. 비슷한 분야의 도서 중에서도 이 책만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

 

본서는 상담이나 심리요법을 수량적 측면에서 접근하기보다 실제 현장에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심리상담과 소통기법의 관점에서 기술하였다. 이는 내담자 심리치유의 개선을 돕기 위한 보다 효율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더하여, 상담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어록과 심리용어해설을 부록으로 실었는데 이를 통하여 필요한 지식을 얻고 그 지식을 상담현장에 적용하여 좀 더가 아닌 확실한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4. 이 책을 어떤 분들께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그리고 그 이유는?

 

상담자와 상담전문가에게 추천하고 싶다.

어느 영역이든 전문가라 함은 실력과 능력이 겸비된 자를 말한다. 이는 지성과 인성을 고루 갖춘 인격체라 할 수 있으며, ‘아는 것이 아니라, 익숙한 것이 내 것이다.’라는 명제를 완성해 낼 수 있다고 본다. ‘아는 지식이 아닌, ‘익숙한 인격으로 대상을 대할 때 변화, 개선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상담자로서 또는 상담전문가로서 사람을 대할 때의 마음과 태도를 배우고, 그 대상을 수용하고 돕는 과정을 익힘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대상을 개선, 치유하는 보다 확실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5. 책을 출간하시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이 세상을 돕고자 하는 사명감으로, 평생을 교육자로 상담자로 살아오면서 내가 알고 익힌 것을 문자로 남긴다는 것은 무척 조심스럽고 책임감이 더해지는 작업이다. 한 권의 책을 출간할 때마다 느끼게 되는 것은 이를 통해 나 자신을 한 번 더 되돌아보게 되고, 한 번 더 통찰하게 되는 것이다. 학문의 길은 끝도 없이 자신의 부족함을 깨닫고 채워가는 과정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어떠한 콘텐츠의 글이든 간에 책은 타인에게 전하기 전에 먼저 자신에게 주는 묵상집과도 같다.


6. 자신의 책이 어떤 공간에 놓여있는 것을 상상하시나요?


세상의 아픈 상처를 가진 사람을 돕고자 하는 모든 이의 책상에 놓이기를 원합니다.

 

7. 끝으로,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한마디로 부탁드립니다.

 

본서는 상담이론과 소통기술의 어푸로치(approach)들을 통람한 상담소통 입문서이다. 언어심리학자로서, 대학교수로서, 무엇보다 상담자로서의 오랜 경험을 통하여 확신하게 된 것은, 상담자가 당면하는 심각한 문제들이 상담이론에 앞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보다 효과적인 소통이라는 것이다. 그러기에, 상담현장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상담자의 소통능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제적 상담소통 입문서가 필요함을 절감하게 되었다. 모쪼록 본서가 상담자의 지침서가 되고, 상담전문가로서 거듭 태어나는 데 일조하기를 소망한다. 

출간 도서

자세히보기 구매하기

공감과 소통을 통한 심리치유 방법론

 

 

상담자가 당면하는 심각한 문제들이 상담이론에 앞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보다 효과적인 소통이다. 상담 커뮤니케이션은 상담현장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상담자의 소통능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소통 입문서이다. 상담이론의 중요 핵심개념과 실제를 조직적으로 개략하고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상담자들이 상담현장에 접목하기 편리하도록 각 항목의 예시를 수록하고 실질적인 방법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상담자로서 또는 상담전문가로서 사람을 대할 때의 마음과 태도를 배우고, 그 대상을 수용하고 돕는 과정을 익힘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대상을 개선, 치유하는 보다 확실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상담현장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상담자의 소통능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제적 상담소통 입문서가 필요함을 절감하게 되었다. 모쪼록 본서가 상담자의 지침서가 되고, 상담전문가로서 거듭 태어나는 데 일조하기를 소망한다.”

 

-저자 인터뷰

 

 

서평

 

오늘날 훌륭한 상담학개론이나 이론서는 많다. 그러나 상담은 교육이 아니라 소통이다. 말로써 공감을 표현하고 수용하여 내담자를 돕고 치유해가는 작업이다. 상담현장에서도 많은 상담자들이 학문을 통하여 익혀온 상담 지식은 많으나 그 지식을 풀어나가는 효과적인 테크닉이 미숙하여 보다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는 현장을 많이 보아왔다. 이 점을 안타깝게 여기며, 상담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테크닉은 상담자의 소통능력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바, 언론학과 상담심리학을 함께 연구해온 저자는 상담에 있어서 필요 절실한 상담소통에 대한 집필을 결단하게 되었다.

 

상담 커뮤니케이션은 내담자 심리치유의 개선을 돕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설명하고자 상담이나 심리요법을 수량적 측면에서 접근하기보다 실제 현장에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심리상담과 소통기법의 관점에서 기술하였다. 더하여 상담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어록과 심리용어해설을 부록으로 실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를 통하여 필요한 지식을 얻고 그 지식을 상담현장에 적용하여 좀 더가 아닌 확실한결과를 얻을 수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_

 

1상담에 대한 개관

1장 상담의 기본개념

일반상담 / 기독교상담 / 집단상담 / Rogers12단계

 

2장 상담의 진행단계

상담에 관한 기술 / 상담을 위한 준비 / 상담과정 / 종결과 추수상담

 

3장 가치와 윤리

상담자와 가치 / 상담윤리 / 상담자의 윤리 / 내담자에 대한 윤리 / 상담사의 이미지

 

4장 슈퍼비전

슈퍼비전에 대한 이해 / 상담자 발달수준에 따른 슈퍼비전 모델

 

2상담의 중요개념

1장 통찰

통찰의 개념 / 통찰력과 관찰력의 차이

 

2장 투사

투사의 개념 / 투사적 동일시 / 투사 벗기 / 투사 사례

 

3장 주도성

주도성의 개념 / 주도적인 행동 / 주도적인 말

 

4장 자각

자각의 개념 / 자각의 종류 / 자각의 유의

 

3상담자의 인격

1장 인격적 존중

인격의 구조 / 인격의 요소 / 인격회복의 과정 / 존중

 

2장 적절한 경계선

경계선 세우기 / 적절한 경계선 유지

 

4상담 기술

1장 대화기술

경청 / 언어 / 대화 / 태도 / 감정 표현 / 공감 / 직면 / 설득 커뮤니케이션

 

2장 상담사례 이해 기술

사례 개념화 / 통찰 및 해석 / 상담의 효과를 높이는 치료요인 / 상담사례 분석 / 상담을 통한 자존감 회복

 

어록

심리용어 해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첨부파일 크기는 합계 20Mb이내여야 합니다.

   그 이상의 파일은 따로 이메일(bookmain@think-book.com)을 통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근무시간: 09:00 ~ 18:00 (월~금)
  • 상담시간 : 09:00 ~ 18:00
      (평일, 점심시간 12:30 ~ 13:30)
  • 이메일: bookmain@think-book.com

569-910027-10104

479001-01-281043

예금주 : 이기성(생각나눔)